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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 작성일24-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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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코 뉴스레터] 위클리 DnA
  

출처 : chatGPT로 디지털 환경에서 일하는 모습 생성

재직중인 회사에 채용됐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다양한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위클리 DnA 에서 지난 6월 다뤘었던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CX) 기억하시나요? CX는 마케팅에서부터 영업,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구매 여정의 모든 지점에서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즉, 고객이 기업이나 브랜드를 만나는 과정에서 주고받는 모든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거였죠. 고객 경험에 만족하면 해당 브랜드나 기업의 팬이 되기도 합니다.
* 위클리 DnA CX편 다시보기 클릭

이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고객이 아닌 직원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직원 경험(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을 개선해 나가는 것 또한 기업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기업환경이 계속 변화하고 하이브리드 또는 원격 환경을 활용하는 기업이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 디지털 직원 경험(DEX)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죠.

이번주 위클리 DnA에서는 ‘디지털 직원 경험(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에 대해 알아보고, DEX가 중요한 이유와 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키워드 | 디지털 직원 경험(DEX)
 알파코 소식 | 알파코 채용 ON
디지털 직원 경험(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CX)이 모든 구매여정에서의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였다면, 직원경험(Employee experience, EX)은 직원의 채용부터 퇴사까지 회사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고객을 확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이 직원들에게 좋은 직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경험 향상이 회사구성원의 몰입과 성과를 극대화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창출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바로 EX가 유능한 직원유치 및 유지, 성과에도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EX의 개념에서 좀 더 나아가 디지털 직원 경험(DEX)은 기업이 직원에게 제공하는 기술 경험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반적인 직원 경험에 기여합니다. 직원이 조직에서 근무하는 동안 사용하는 모든 디지털 상호작용, 도구, 플랫폼 및 기술 전체를 의미하는 만큼, 기업이 고객을 유지하는 데 고객 경험(CX)이 중요하듯이 DEX는 만족도와 참여도가 높고 유능한 인력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트너는 ‘DEX를 위한 혁신 인사이트’ 보고서에서 DEX는 직원, 직원 경험, 기술 활용에 집중하는 전략이며, 스크립트 또는 기술 자동화와 인간 행동, 행동 변화의 형태로 행동을 유도하는 인사이트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로 뒷받침된다라고 설명했고, 리버베드 테크놀로지의 글로벌 10개국 7개산업에 걸친 DEX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및 IT리더의 95%가 원활한 DEX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고 답변했으며 기업의 인력구성원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MZ세대의 68%가 고용주의 DEX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회사를 그만 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낮은 수준의 DEX는 생산성과 성과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력 유지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직원 경험(DEX)의 이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참여 및 유지 
조직은 기술을 통해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업무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직무 만족도를 높이려 노력합니다. 참여도가 높은 직원은 이직률이 낮아지며, 디지털 도구는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팀 간의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참여를 증진시킵니다. 이러한 환경은 직원들이 피드백을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소속감과 목적 의식을 느끼게 합니다.

▶ 생산성 및 성과 
디지털 도구는 사용이 간편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간소화하여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시키고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입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맞는 도구를 갖추면 동기 부여와 역량 강화로 성과를 내게 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는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업무 경험을 촉진합니다.

▶ 인시던트 차단 및 다운타임 방지 
DEX 도구는 직원의 장치에서 발생한 실제 문제를 진단하고 직원이 원하지 않더라도 해당 문제를 IT에 보고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 유지관리를 위한 이러한 선제적 접근 방식은 중단 없는 원활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 학습 및 개발 
조직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경력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여 직원의 미래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업무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및 원격 작업자 지원
잘 계획된 DEX는 팀 구성원의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이들이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원격 및 하이브리드 작업자가 기술 지원, 커뮤니케이션, 공동 작업 도구 및 관련 정보에 동등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여 지리적 경계를 뛰어넘는 포용성과 팀워크를 조성합니다.

고객경험(CX)은 고객이 가진 욕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때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끈다고 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구성원을 ‘고객’과 같은 존재로 인식하고 좋은 디지털 경험을 줄 때 그들의 자발적인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게 디지털직원경험(DEX)의 핵심입니다.

최적의 디지털 직원 경험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직원들과 소통하면서 기술 경험을 파악하고, IT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며, 이러한 인사이트를 실행 가능한 개선 기능으로 전환하는 것은 기술로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나는 한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디지털 경험을 해왔는지, 직원경험을 관리하고 이끌어야 하는 입장이라면 우리 회사에 필요한 변화가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Reference.
Gartner: The employee experience index 2016
Gartner: Innovation Insight for the 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2022
Riverbed. Global 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 Survey 2023
Servicenow. 디지털 직원 경험(DEX)이란?
알파코 채용 ON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인적자원’입니다.알파코도 회사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채용과 인력확보에 힘쓰고 있는데요, 이번주부터 대규모 채용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대규모 채용공고를 통해서는 디지털 교육사업 기획/운영, HRD 기업교육 컨설턴트, 교육콘텐츠 상품기획 및 관리, 디지털 교육운영, 경영관리 회계/재무의 직무를 뽑을 예정인데, 알파코에서 추진하고 있는 DX교육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직무를 세분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합니다.

이번주 취업포털 사이트와 알파코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안내가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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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테스트(주) 온라인평가 대행 이름, 조합된 아이디 온라인평가 진행년도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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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변경 일자 : 2024년 9월 11일
‣ 시행 일자 : 2024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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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알파코(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인 www.alpaco.co.kr, www.alpaedu.co.kr(이하 '서비스')의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회원과 회사간의 상호신뢰 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 합니다.
2. 회사는 사정상 혹은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ID를 부여받은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제2장 이용 계약 체결

제5조 (이용신청)
1. 회사는 서비스를 이 약관에 동의한 회원들에게 무료 및 유료로 제공합니다. 회원이 온라인으로 등록절차를 거쳐서 '동의함'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합법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원이 약관에 동의함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등록 시 회원등록사항에 성실히 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것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음"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회원이 등록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하였을 때는 즉시 이용신청에 대해 승낙을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한 유보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그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상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2)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7조 (회원등록사항의 변경)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등록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2. 1항의 사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사전에 온라인, 방문,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가입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사전통보 없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으며, 제1호 내지 제2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회사에서 가입자에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본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타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가입 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5) 국익 및 사회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계획 또는 실행한 경우
    6)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거나 타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7) 기타 회사에서 사용자로서 부적합 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9조 (양도 금지)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0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사전에 정하여 통보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사전 통보로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원 ID와 비밀번호 관리)
1.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을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의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서비스 내용의 추가 및 변경)
1. 회사는 수시로 서비스 내용 및 종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전자우편, 서비스 화면게시 및 서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2. 서비스 내용이 추가 및 변경됨으로써 이용에 필요한 사항이 변경될 경우 회사는 제1항의 방법으로 이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제1항의 범위 내에서,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회원소속 회사의 요청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제12조 제1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에 대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 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킬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 내용이라고 판단될 경우
4. 내용물이 공익적 성격과 상반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상업적 성격이라고 판단될 경우
5. 기타 관계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4장 이용자 보호

제17조 (이용자 보호)
1. 회사는 회사에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쓰게 된 경우 즉시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해서, 회사가 알게 된 이용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입력한 신상 정보를 회사의 종사원이 아닌 해당 서비스의 운영자가 누설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8조 (손해배상)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동안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지적재산권

제20조 (지적재산권)
1. 회사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 서비스, 소프트웨어, 상표 등을 회사의 서면동의 없이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 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과 자료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에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회사는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14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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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쿠키에 대한 개인 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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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인정보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12.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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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집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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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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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보존 항목 보존 근거 보존 기간
성명, 자택 전화번호, 자택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회사명, 부서, 사번, 직급 및 직책, 회사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고용보험 환급 적정성 심의 3년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실시 관련 자료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사번,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부서명, 직급 및 직책, 회사전화번호, 생년월일 )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 5조의3 제2항 3년
그리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보존 항목 보존 근거 보존 기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년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 제공이 불가합니다.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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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기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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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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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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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회사의 내부관리계획 수립하여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실행합니다.

‣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5. 목적의 사용 및 제3자 제공 및 공유에 대한 동의
회사는 회원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한 회원의 개인정보 제공 및 공유에 추가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에게 제공 받거나 공유하는 자가 누구이며 주된 사업이 무엇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항목이 무엇인지,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전자우편 또는 서면을 통해 고지한 후 이에 대한 동의를 구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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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직업능력개발훈련 모니터링에 관한 규정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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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보험신고 성명,주민등록번호,소속사,연락처 3년
한국산업인력공단
품질향상센터
직업능력개발훈련 모니터링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IP, 학습정보 3년
NICE 평가정보 본인확인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본인확인 서비스 제공기간
(주)엔에이치엔데이터 로그분석서비스 -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케이지이니시스 내일배움카드 결제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결제 서비스 제공기간
과정제휴업체
<세부 명단>
학습안내 및 관리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등 교육 제반 사항 교육 서비스 제공기간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회원의 개인정보를 위탁업체에 수집, 취급, 관리 등을 위탁할 수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수탁자, 수탁범위, 공유 정보의 범위 등에 관한 사항을 서면, 전자우편,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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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을 제한할 수 있는 경우

- 본인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 또는 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당해 서비스제공자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 법령에 위반하는 경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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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1.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2.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10.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와 개인식별번호는 암호화 솔루션에 의해서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그리고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 이상철 팀장
전화번호 : 02)2163-5700
이메일 : alpha@alpaco.co.kr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신승철 상무
전화번호 : 02)2163-5700
이메일 : alpha@alpaco.co.kr
귀하께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국번없이 118)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cyberbureau.police.go.kr/국번없이 182)

12.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의 첫 페이지 또는 개별공지등을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종 변경 일자 : 2023년 12월 1일
‣ 시행 일자 : 2023년 1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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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알파코(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인 www.alpaco.co.kr(이하 '서비스')의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회원과 회사간의 상호신뢰 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 합니다.
2. 회사는 사정상 혹은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ID를 부여받은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제2장 이용 계약 체결

제5조 (이용신청)
1. 회사는 서비스를 이 약관에 동의한 회원들에게 무료 및 유료로 제공합니다. 회원이 온라인으로 등록절차를 거쳐서 '동의함'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합법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원이 약관에 동의함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등록 시 회원등록사항에 성실히 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것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음"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회원이 등록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하였을 때는 즉시 이용신청에 대해 승낙을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한 유보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그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상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2)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 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3) 이용 신청 시 필요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5)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6) 기타 제1호 내지 제5호에 준하는 경우

제7조 (회원등록사항의 변경)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등록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2. 1항의 사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사전에 온라인, 방문,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가입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사전통보 없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으며, 제1호 내지 제2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회사에서 가입자에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본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타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가입 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5) 국익 및 사회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계획 또는 실행한 경우
    6)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거나 타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7) 기타 회사에서 사용자로서 부적합 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9조 (양도 금지)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0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사전에 정하여 통보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사전 통보로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원 ID와 비밀번호 관리)
1.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을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의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서비스 내용의 추가 및 변경)
1. 회사는 수시로 서비스 내용 및 종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전자우편, 서비스 화면게시 및 서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2. 서비스 내용이 추가 및 변경됨으로써 이용에 필요한 사항이 변경될 경우 회사는 제1항의 방법으로 이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제1항의 범위 내에서,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회원소속 회사의 요청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제12조 제1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에 대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 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킬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 내용이라고 판단될 경우
4. 내용물이 공익적 성격과 상반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상업적 성격이라고 판단될 경우
5. 기타 관계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4장 이용자 보호

제17조 (이용자 보호)
1. 회사는 회사에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쓰게 된 경우 즉시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해서, 회사가 알게 된 이용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입력한 신상 정보를 회사의 종사원이 아닌 해당 서비스의 운영자가 누설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8조 (손해배상)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동안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지적재산권

제20조 (지적재산권)
1. 회사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 서비스, 소프트웨어, 상표 등을 회사의 서면동의 없이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 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과 자료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에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회사는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03년 9월 24일 부터 시행합니다.
2. 이 약관은 2006년 1월 1일 부터 시행합니다.
3. 이 약관은 2014년 3월 3일 부터 시행합니다.
4. 이 약관은 2014년 5월 7일 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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