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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위클리 DnA] 아는 것이 힘이다! 'AI 리터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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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 작성일24-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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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코 뉴스레터] 위클리 DnA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오늘도 AI 활용하셨나요?

인공지능(AI)이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스마트폰 속 AI 비서는 해가 갈수록 똑똑해지고, 말만 하면 뉴스와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날씨와 교통정보 등 원하는 정보도 알 수 있죠. 삶은 편리해지고 안전해졌다고 할 수 있지만,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문제들도 많습니다. 특히 곳곳에서 인권과 윤리 문제가 불거지고 최근 딥페이크와 같은 AI를 악용한 범죄 사례들이 늘어나면서, AI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번주 위클리DnA에서는 AI 리터러시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핵심키워드 | AI 리터러시
 알파코 소식 |알파코가 제안하는 AI 업무 활용법
                      'Best CHAMP Award 2024' K-하이테크플랫폼 최우수 성과기관 수상
AI 리터러시
AI 리터러시는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AI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AI가 일상생활과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의료, 교육, 금융,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동시에 윤리적, 사회적 문제를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AI 리터러시는 기술의 이점과 위험을 균형 있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보다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AI 리터러시는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AI 리터러시의 주요 구성 요소
  ▶ AI의 기본 원리 이해 : A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머신 러닝과 딥 러닝의 차이점,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등에 대한 이해

   AI 활용 및 응용 : 기업에서 AI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고객서비스, 데이터 분석, 예측 모델 등

   윤리적 고려사항 : AI의 윤리적 사용, 개인정보 보호, 알고리즘의 편향성 문제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

   위험 관리 : AI의 오용과 악용 가능성, 예를 들어 가짜 뉴스 생성, 데이터 절도,
       AI 기반의 사이버 공격 등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방법


AI 리터러시, 이럴 때 필요해요
AI 리터러시는 AI의 활용 뿐만 아니라 개인이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I 리터러시 역량이 부족하면 여러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딥페이크
AI를 이용해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나 음성은 실제 인물처럼 보이거나 들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진짜라고 믿고 잘못된 정보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스팸 메일
AI 기술을 사용해 개인화된 스팸 메일이나 피싱 공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일은 진짜처럼 보이기 때문에, 수신자가 속아 넘어갈 위험이 큽니다.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
AI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콘텐츠는 개인의 관심사에 맞춰져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로 인해 잘못된 정보에 노출되거나 편향된 시각을 강화받을 수 있습니다.

AI 챗봇
AI 챗봇과의 대화에서 사람들은 종종 챗봇의 답변이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챗봇이 제공하는 정보가 잘못될 경우, 사용자들은 이를 진실로 받아들이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AI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잘 보여줍니다.  AI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범위를 확장할 수록 AI 리터러시가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딥페이크와 같은 위험 기술을 식별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AI 리터러시는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AI 리터러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9월 정부에서도 국민의 AI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민 AI 일상화 실행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AI 기술·산업 경쟁력과 사회적 수용성을 함께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AI 혜택을 국민과 공유하며 AI 일상화를 추진하는 한편 AI 윤리·신뢰성 강화, 디지털 권리장전 수립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규범과 질서를 주도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전국민 AI 일상화 추진과 함께 AI 국제협력을 확대하여 국가적인 AI 수준이 세계 최고에 도달하기 위한 연구도 한다고 하니 ‘AI 선진국’으로서의 모습이 기대가 되네요.

AI 리터러시는 단순한 기술 지식을 넘어서 AI 기술의 잠재적 위험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따라서 AI 리터러시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안전하고 윤리적인 디지털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알파코가 제안하는 AI 업무 활용법
명절연휴로 인해 업무가 지체될까 고민이신가요?
알파코가 제안하는 ‘AI 업무 활용법’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Lilys, Gamma, Napkin, Perplexity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의 기능과 업무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Best CHAMP Award 2024' K-하이테크플랫폼 최우수 성과기관 수상
알파코 DT그라운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Best CHAMP Award 2024'에서 K-하이테크플랫폼 최우수 성과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알파코 DT그라운드는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운동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인식 확산과 역량 강화에 큰 성과를 이루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특히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기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점이 이번 선정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알파코 DT그라운드는 올해부터 훈련 대상을 재직자로 확대해 실무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생성형 AI를 활용한 마케팅 실무 (기본 및 심화), 웹 크롤링 자동화, 머신러닝을 통한 제조기업의 공정 최적화 및 불량 예측 과정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재직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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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테스트(주) 온라인평가 대행 이름, 조합된 아이디 온라인평가 진행년도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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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변경 일자 : 2024년 9월 11일
‣ 시행 일자 : 2024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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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정상 혹은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ID를 부여받은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제2장 이용 계약 체결

제5조 (이용신청)
1. 회사는 서비스를 이 약관에 동의한 회원들에게 무료 및 유료로 제공합니다. 회원이 온라인으로 등록절차를 거쳐서 '동의함'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합법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원이 약관에 동의함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등록 시 회원등록사항에 성실히 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것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음"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회원이 등록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하였을 때는 즉시 이용신청에 대해 승낙을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한 유보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그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상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2)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7조 (회원등록사항의 변경)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등록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2. 1항의 사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사전에 온라인, 방문,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가입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사전통보 없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으며, 제1호 내지 제2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회사에서 가입자에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본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타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가입 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5) 국익 및 사회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계획 또는 실행한 경우
    6)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거나 타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7) 기타 회사에서 사용자로서 부적합 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9조 (양도 금지)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0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사전에 정하여 통보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사전 통보로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원 ID와 비밀번호 관리)
1.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을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의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서비스 내용의 추가 및 변경)
1. 회사는 수시로 서비스 내용 및 종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전자우편, 서비스 화면게시 및 서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2. 서비스 내용이 추가 및 변경됨으로써 이용에 필요한 사항이 변경될 경우 회사는 제1항의 방법으로 이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제1항의 범위 내에서,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회원소속 회사의 요청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제12조 제1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에 대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 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킬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 내용이라고 판단될 경우
4. 내용물이 공익적 성격과 상반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상업적 성격이라고 판단될 경우
5. 기타 관계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4장 이용자 보호

제17조 (이용자 보호)
1. 회사는 회사에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쓰게 된 경우 즉시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해서, 회사가 알게 된 이용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입력한 신상 정보를 회사의 종사원이 아닌 해당 서비스의 운영자가 누설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8조 (손해배상)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동안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지적재산권

제20조 (지적재산권)
1. 회사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 서비스, 소프트웨어, 상표 등을 회사의 서면동의 없이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 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과 자료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에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회사는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14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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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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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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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와 개인식별번호는 암호화 솔루션에 의해서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그리고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 이상철 팀장
전화번호 : 02)2163-5700
이메일 : alpha@alpaco.co.kr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신승철 상무
전화번호 : 02)2163-5700
이메일 : alpha@alpaco.co.kr
귀하께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국번없이 118)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cyberbureau.police.go.kr/국번없이 182)

12.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의 첫 페이지 또는 개별공지등을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종 변경 일자 : 2023년 12월 1일
‣ 시행 일자 : 2023년 1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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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알파코(이하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인 www.alpaco.co.kr(이하 '서비스')의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회원과 회사간의 상호신뢰 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 합니다.
2. 회사는 사정상 혹은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ID를 부여받은 자
2.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번호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5.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제2장 이용 계약 체결

제5조 (이용신청)
1. 회사는 서비스를 이 약관에 동의한 회원들에게 무료 및 유료로 제공합니다. 회원이 온라인으로 등록절차를 거쳐서 '동의함'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합법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원이 약관에 동의함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며, 등록 시 회원등록사항에 성실히 답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것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음"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회원이 등록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하였을 때는 즉시 이용신청에 대해 승낙을 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한 유보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그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상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2)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 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3) 이용 신청 시 필요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5)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6) 기타 제1호 내지 제5호에 준하는 경우

제7조 (회원등록사항의 변경)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회원등록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2. 1항의 사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사전에 온라인, 방문, 전화 또는 팩스를 통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가입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사전통보 없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으며, 제1호 내지 제2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회사에서 가입자에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본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타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가입 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한 경우
    5) 국익 및 사회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를 계획 또는 실행한 경우
    6)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하거나 타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7) 기타 회사에서 사용자로서 부적합 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9조 (양도 금지)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10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사전에 정하여 통보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사전 통보로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원 ID와 비밀번호 관리)
1.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을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의 직권 또는 회원의 신청에 의하여 회원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회사 소정의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서비스 내용의 추가 및 변경)
1. 회사는 수시로 서비스 내용 및 종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전자우편, 서비스 화면게시 및 서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2. 서비스 내용이 추가 및 변경됨으로써 이용에 필요한 사항이 변경될 경우 회사는 제1항의 방법으로 이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제13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제1항의 범위 내에서, 회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회원소속 회사의 요청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5)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제12조 제1항의 방법에 의하여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에 대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의무를 집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 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킬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 내용이라고 판단될 경우
4. 내용물이 공익적 성격과 상반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상업적 성격이라고 판단될 경우
5. 기타 관계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4장 이용자 보호

제17조 (이용자 보호)
1. 회사는 회사에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쓰게 된 경우 즉시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해서, 회사가 알게 된 이용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입력한 신상 정보를 회사의 종사원이 아닌 해당 서비스의 운영자가 누설한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8조 (손해배상)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동안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9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지적재산권

제20조 (지적재산권)
1. 회사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 서비스, 소프트웨어, 상표 등을 회사의 서면동의 없이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 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과 자료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에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회사는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03년 9월 24일 부터 시행합니다.
2. 이 약관은 2006년 1월 1일 부터 시행합니다.
3. 이 약관은 2014년 3월 3일 부터 시행합니다.
4. 이 약관은 2014년 5월 7일 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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